SEOUL BARUN CHUCKDO HOSPITAL

연골클리닉

연골클리닉

노화로 연골이 닳는 질환을 퇴행성 관절염이라 합니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과 달리 나이가 아직 젊은데 무릎의 연골 일부가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연골은 자연 회복 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무릎의 불편함을 참아야 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아직 의학적으로 손상된 연골을 완벽하게 복원하는 방법은 개발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이를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런 여러 방법들을 정확하고 적절한 방법을 적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세 천공술

연골이 소실되어 뼈가 드러나 있는 부분의 뼈에 미세한 구멍으로 뚫어 주는 수술입니다. 그렇게 되면 뼈 속에 있는 골수가 흘러나와 연골이 소실된 부분에 차게 되는데 이것이 변하여 연골이 됩니다. 단 이 때 생기는 연골은 원래 있던 관절연골 보다는 약간 질이 떨어지는 섬유연골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연골이 없는 것 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내시경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고 개발된지 오래되어 그 효과가 입증된 치료입니다.

자가 연골 이식술 (OATS)

연골이 소실된 부분에 다른 곳에서 건강한 뼈와 연골을 채취하여 이식해 주는 수술을 뜻합니다. 비교적 작은 절개를 통하여 시술 할 수 있으며 건강한 자신의 정상 연골을 연골 소실 부위에 이식해 주기 때문에 적절히 시행했을 경우 결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멀쩡한 뼈와 연골을 채취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무릎 기능에 가장 지장을 적게 주는 부위에서 채취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자가 연골세포 배양 이식술 (Autologous Chondrocyte Transplantation)

자가 연골세포 배양 이식술은 자신의 연골을 아주 소량만 채취하면 되는 시술입니다. 채취한 소량의 연골을 실험실로 보내어 수 주 동안 배양을 하여 세포를 증식 시킨 후 그 배양된 세포들을 연골이 소실된 부위에 이식하는 것입니다. 자가 연골 이식술처럼 소실된 만큼의 연골을 채취하지 않아도 되지만 연골을 채취할 때와 이식할 때에 나누어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콜라겐 조직 수복용 생체재료 사용 개량 미세 천공술 (CartiFil)

연골 재생을 촉진하는 생체 재료를 연골이 소실된 부분에 미세 천공술 후 도포하여 주는 것입니다. 단순히 미세 천공술이나 자가 연골 이식술만을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생체재료를 함께 사용할 경우 연골의 재생 효과가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줄기세포를 사용하는 것 보다 비용이 저렴하면서 유사한 효과를 얻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 (Cartistem)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재생 치료는 최근 가장 각광받는 방법입니다. 줄기세포는 자신이 연골로 변할 수 있고 또 다른 세포들이 연골로 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포로 연골 재생에 있어서 핵심적인 세포입니다. 아쉽게도 성인이 되면 사람의 몸속에 줄기세포의 수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그만큼 연골 재생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제대혈에서 얻은 건강하고 풍부한 줄기세포를 실험실에서 배양하여 연골이 소실 된 부위에 미세 천공술 후 젤 형태로 덮어 주는 방법입니다. 정상 관절 연골인 초자 연골이 탁월하게 재생되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고 환자의 나이와 손상 정도에 크게 상관 없이 시행할 수 있어 현재 가장 이상적인 연골 결손 치료 방법입니다.
서울바른척도병원에서는 환자의 상태와 상황을 고려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연골 회복 효과를 극대화할 것입니다.
상호명 :서울바른척도병원 대표자 : 김민석 외 2명 진료 및 예약상담 : 1522-9988 사업자번호 :859-95-00354
주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로 233

COPYRIGHTⓒ 서울바른척도병원 All rights reserved.

  • 서울대학교병원 협력병원
  • 인천성모병원 협력병원
  • 가천대길병원 협력병원
  • 인하대병원 협력병원
  • 순천향대학교병원 협력병원
>